국립공원 시설(대피소,야영장)을 예약하고자 하는 국민들의 편의성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한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컨텐츠 강화 사업] 용역 계획에 따라, 입찰공고 전에 제안요청서(RFP) 규격을 사전 공고하니, 입찰참여 희망업체는 첨부의 내용을 검토하여 담당자에게 의견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공고기간: 2014. 6. 18. (수) ~ 6. 22. (일) - 공고대상: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컨텐츠 강화 사업
- 목적: 입찰참여 희망업체의 의견접수 및 검토 담당자 : 탐방문화부 윤홍근 ( 02-3279-2904 / yhg2006@knps.or.kr) |
참고
제 안 요 청 서(안)
사 업 명 |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컨텐츠 강화 사업 |
주관기관 |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복지처 |
2014. 6.
사 업 담당자 |
탐방문화부 윤홍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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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02-3279-29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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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X : 02-3279-2909 |
- 차 례 -
Ⅰ. 사업 개요
1. 사업명 1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1
3. 사업 방향 1
4. 사업 범위 1
5. 기대 효과 2
6. 사업 기간 2
7. 주관부서 및 담당자 2
Ⅱ. 현황 및 문제점
1. 업무 현황 3
2. 일반 현황 3
3. 문제점 및 개선방향 4
Ⅲ. 사업 추진방안
1. 추진 목표 5
2. 추진 전략 5
3. 추진 체계 및 역할 6
4. 추진 일정 7
Ⅳ. 제안요청 내용
1. 제안요청 개요 8
2. 개발대상 업무내역 및 구성요건 9
V. 제안관련 사항
1. 입찰 참가자격 32
2. 입찰 및 낙찰방식 32
3. 입찰일정 및 입찰서류 등 제출안내 34
4. 제안 유의사항 35
5. 제안서 작성요령 37
VI. 별첨 41
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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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개요 |
1. 사업명 : 예약통합시스템 홈페이지 컨텐츠 강화사업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사전 예약정보 제공(공단 홈페이지)과 예약진행 사이트(예약통합시스템)의 이원화로 이용객 편의성 저하 및 정보 전달의 어려움
이용객들의 사전 예약정보 기대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세 정보
예약시스템 고도화 사업 이후 부족한 일부 기능 강화
3. 추진경과
'13. 12. :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구축
'14. 1~2. : 시스템 안정화
'14. 2. :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오픈
4. 사업 범위
상품(대피소, 야영장)정보 제공기능 구축
- 예약 시스템에서 모든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
- 메인화면 UI 변경 및 서브메뉴를 추가 하여 전용 컨텐츠 페이지 구성
- 상품의 정보를 분류별로 구분하여 이용자가 해당 정보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구성
- 상품 이미지와 상세정보를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UI/UX 설계로 정보 접근이 용이 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
상품정보 페이지에서 예약통합시스템과 연동
- 예약 시스템에서 상품정보 검색 및 상품에 대한 상세 페이지에서 바로 예약하기 기능 구현
- 바로 예약하기 기능 구현은 현 예약시스템과 연계하여 예약, 결제가 한 번에 이루어 지도록 구현
상품 컨텐츠 관리
- 컨텐츠 생성, 수정, 삭제 관리가 용이 하도록 구현
- 상품의 지역별, 사무소별, 유형별 분류로 검색 기능 구현
- 예약통합시스템의 코드 및 기능을 연동하여 구현
예약통합시스템 기능강화
- 대국민 서비스 개시 이후 발생한 추가 기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기능 강화
-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의 경우 현장 체크인시 부분 할인을 해주면, 본인이 나의 예약정보에서 할인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어야 함
- 사용자페이지에서 당일 접속한 인원 수를 표시 해주는 기능 필요
- 운영자 실적관리를 위한 운영자 이력 관리 기능 필요
5. 기대효과
가. 정성적 기대효과
예약시스템 기능강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상품(대피소, 야영장)의 정보 제공을 통한 고객만족 향상
상품(대피소, 야영장)에 정보 검색과 동시에 예약, 결제가 일관성 있게 진행되어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
상품관리 기능 제공을 통한 운영 관리의 효율성 향상
6.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3개월
7. 주관부서 및 담당자
사업 주관부서 : 탐방복지처 탐방문화부
담당자 및 연락처 : 윤홍근(계장) 02-3279-2904
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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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황 및 문제점 |
1. 업무 현황
구 분 |
관련 시스템 |
운영부서 |
야영장, 대피소 예약 정보 검색 |
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 (www.knps.or.kr) |
홍 보 실 |
야영장, 대피소 등 예약 진행 |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reservation.knps.or.kr) |
탐방문화부 |
2. 일반현황
가. 국립공원 관리공단 홈페이지
대피소 정보 제공
- 대피소 이용안내
- 대피소 예약안내
- 대피소 예약(예약통합시스템으로 이동하여 진행)
야영장 정보 제공
- 전국 국립공원야영장(야영장 안내 상세페이지로 이동)
- 야영장 예약안내
- 풀옵션 야영장안내
- 야영장예약(예약통합시스템으로 이동하여 진행)
나.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대피소 예약하기
- 대피소 현황보기, 대피소 예약, 대피소 예약현황보기, 추점체
야영장 예약하기
- 야영장 현황보기, 야영장 예약, 야영장 예약현황보기
→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가 없고 간략한 정보만 제공
3. 문제점 및 개선방향
가. 문제점
공단 홈페이지에서 상품의 정보를 확인 후 예약 시스템으로 이동하여 예약 진행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
- 공단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정보를 보고 난 후 다시 예약시스템으로 이동하여하는 불편함
예약시스템에서 상품의 사전 정보가 부족하여 이용객의 민원 및 문의 전화가 많음이 발생 할 수 있음
공단 홈페이지의 상품정보에서 바로 예약하기 기능이 없음
- 공단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정보를 보고 난 후 다시 예약시스템으로 이동하여 다시 검색하여 예약진행을 해야 하는 불편함
나. 개선방향
예약 시스템에서 모든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
서브메뉴를 추가 하여 전용 컨텐츠 페이지 구성
상품의 정보를 분류별로 구분하여 이용자가 해당 정보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구성
상품 이미지와 상세정보를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UI/UX 설계로 정 보 접근이 용이 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
예약 시스템에서 상품정보 검색 및 상품에 대한 상세 페이지에서 바로 예약하기 기능 구현
바로 예약하기 기능 구현은 현 예약시스템과 연계하여 예약, 결제가 한 번에 이루어 지도록 구현
서비스 개시 후 전담인력을 배치한 컨텐츠 관리
- 필요시 상주(비상주) 부분은 별도 협의
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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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추진방안 |
1. 추진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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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 진 목 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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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약통합시스템의 정보제공 기능 강화로 대국민 서비스 및 만족도 향상 ◈ 사용자 및 관리자의 편의를 고려한 시스템 구축 ◈ 예약통합시스템 기능 강화로 인한 업무효율 향상 |
가. 정보화 비전
이용객의 편의를 극대화한 서비스 제공과 관리자의 편의를 고려한 시스템 개발로 서비스 질의 향상으로 발전된 서비스 지원
나. 중장기 사업목표
편리하고 최적화된 국립공원관리공단 통합예약시스템 구축
이용자 요구에 부응하는 시스템 구축으로 대국민 서비스 강화
2. 추진 전략
가. 정보기술 활용 및 접근성 부문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의 적용을 통한 아키텍처 표준 선도
사용자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웹(Web) 기반 기술을 활용
나. 표준화 부문
DB구축 단계의 표준화 및 품질관리 강화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수립한 시스템구축 표준화 적용
다. 개발시스템의 확산 부문
IT기술 동향에 부응하는 개방성, 확장성이 확보된 시스템 구축
라.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부문
설계자는 현업 및 사용자의 요구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최적화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시스템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 투입
마. 기존 전산환경의 활용도 극대화 전략
기존에 운영중인 예약통합관리시스템과 연동하여 상호 운용성을 고려한 시스템 환경 구성
3. 추진체계 및 역할
사업추진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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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총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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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공원관리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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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업무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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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관리 | ||
세부 사상협의, 요구사항 질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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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복지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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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관리자(P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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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사업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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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분담
구분 |
주요역할 |
참여부서 |
사업총괄 |
ㅇ사업 총괄 - 사업총괄, 최종결과 및 사업완료 승인 |
국립공원관리공단 |
사업관리 |
ㅇ사업추진 및 관리, 감독 - 용역발주 및 사업자 선정 - 사업추진 관리․감독, 검사 - 시스템 구축관련 기술적 검토 및 판단 |
탐방복지처 |
사업지원 |
ㅇ세부 사업구축 협의 등 지원 - 개발범위 및 내용 등 업무협의 - 관련 요구사항 제시 및 업무자문 등 |
관련업무부서 |
구축․개발 |
ㅇ시스템개발, 구축, 시험, -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이행, 품질관리 ,사용자교육 등 |
사업수행업체 |
4. 추진 일정
계약일로부터 3개월간
구 분 |
M |
M+1 |
M+2 | ||||||||||
사업 착수 |
사업 착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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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
현황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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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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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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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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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 및 준공 |
검사 및 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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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일정은 사업수행 효율화를 위해서 사업자와 공단 간 협의를 통해 조정 가능함
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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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요청 내용 |
1. 제안요청 개요
가. 사 업 명 : 국립공원 예약통합시스템 컨텐츠 강화 사업
나.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3개월
다. 사업예산 : 40,000,000원(부가세 포함)
라. 주요 제안요청 내용
(1) 상품(대피소, 야영장)정보 제공기능 구축
(2) 상품정보 페이지에서 예약통합시스템과 연동
(3) 상품 컨텐츠 관리 전담인력 배치
(4) 예약통합시스템 기능강화
2. 개발대상 업무내역 및 구성요건
가. 요구사항 요약표
구 분 |
설 명 |
요 구 사항수 | |
시스템 장비 구성 요구사항 (ECR, Equipment Composition Requirement) |
목표시스템의 구성을 위해 필요한 H/W, S/W, N/W 등 장비 내역 및 필수 요구사항(기능요건), 구성요건에 대해 기술한 것 |
2 | |
기능 요구사항 (FUR, Functional Requirement) |
목표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하여야 하거나 목표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반드시 할 수 있어야 하는 기능(동작)에 대해 기술한 것 |
5 | |
성능 요구사항 (PER, Performance Requirement) |
정보 자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위해 목표시스템의 데이터 및 기능, 운영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요건을 기술한 것 |
6 |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SIR, System Interface Requirement & UIR, User Interface Requirement) |
목표시스템과 외부 세계 사이를 연결하는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건을 기술한 것 |
시스템 인터페이스 |
1 |
사용자 인터페이스 |
1 | ||
데이터 요구사항 (DAR, Data Requirement) |
목표 시스템의 서비스에 필요한 DB 설계 등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을 기술한 것 |
1 | |
테스트 요구사항 (TER, Security Requirement) |
구축된 시스템이 계획된 목표대비 제대로 운영되는가를 테스트 하고,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 요구사항을 기술 함 |
1 | |
보안 요구사항 (SER, Security Requirement) |
정보 자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위해 목표시스템의 데이터 및 기능, 운영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요건을 기술한 것 |
4 | |
품질요구사항 (QUR, Quality Requirement) |
목표시스템이 가져야 하는 품질 항목, 품질 평가 대상 및 목표값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 |
3 | |
제약사항 (COR, Constraints) |
기능, 비기능, 인터페이스, 데이터 요구사항 외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제약 및 요건을 기술한 것 |
1 | |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PMR, Project Management Requirement) |
사업수행조직, 프로젝트 관리방법론, 일정계획, 사업추진계획서 작성 요구사항, 요구사항 추적 및 성과관리에 관한 요건을 기술한 것 |
2 | |
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 (PSR, Project Support Requirement) |
앞서 제시한 요건 외에 프로젝트 수행 및 향후 지원을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으로 표준화, 교육지원, 기술지원, 하자․유지관리, 프로젝트 팀원 요구사항 등이 해당함 |
7 |
나. 요구사항 상세 구성표
요구사항 유형 |
요구사항 번호 |
요구사항 명 |
시스템 장비구성 요구사항 |
ECR-001 |
하드웨어(H/W) 인프라 구축 |
ECR-002 |
소프트웨어(S/W) 인프라 구축 | |
기능 요구사항 |
FUR-001 |
상품(대피소, 야영장)정보 제공기능 개발 |
FUR-002 |
예약통합시스템 연동 | |
FUR-003 |
상품컨텐츠 관리 기능(CMS) 개발 | |
FUR-004 |
UI/UX 구성 | |
FUR-005 |
예약통합시스템 기능강화 | |
성능 요구사항 |
PER-001 |
동시 사용자 접속 수 |
PER-002 |
웹 페이지 디스플레이 시간 | |
PER-003 |
데이터 형식 오류 응답 시간 | |
PER-004 |
느린 작업에 대한 사전 경고 알림 | |
PER-005 |
메모리(디스크) 자원 효율성 | |
PER-006 |
CPU 효율성 |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사용자) |
SIR-001 |
예약시스템과의 연계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시스템) |
UIR-001 |
직접 경로접근의 차단 |
데이터 요구사항 |
DAR-001 |
초기자료 구축 |
테스트 요구사항 |
TER-001 |
테스트 방안 |
보안 요구사항 |
SER-001 |
국립공원관리공단 정보보안관리 지침 준수 |
SER-002 |
개인정보 처리단계별 준수사항 | |
SER-003 |
개인정보의 안전조치 의무기준 준수 | |
SER-004 |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 |
품질 요구사항 |
QUR-001 |
공통 품질관리 |
QUR-002 |
프로세스 품질 | |
QUR-003 |
제품 품질 요구사항 | |
제약사항 |
COR-001 |
시스템 운영방안 |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
PMR-001 |
사업관리 |
PMR-002 |
산출물관리 | |
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 |
PSR-001 |
표준 공통 준수 |
PSR-002 |
국립공원관리공단 기술표준 준수 | |
PSR-003 |
데이터표준 준수 | |
PSR-004 |
개발표준 요구사항 | |
PSR-005 |
교육지원 요구사항 | |
PSR-006 |
기술지원 요구사항 | |
PSR-007 |
하자보수 및 유지관리 요구사항 |
다. 요구사항 상세
1) 시스템 장비구성 요구사항
ECR-001 | ||
요구사항 명 |
하드웨어(H/W) 인프라 구축 | |
요구사항 분류 |
H/W | |
상세 설명 |
정의 |
국립공원관리공단이 보유한 H/W의 적극 활용 |
세부 내용 |
본 시스템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보유한 기존 H/W를 적극 활용하여 구축 |
ECR-002 | ||
요구사항 명 |
소프트웨어(H/W) 인프라 구축 | |
요구사항 분류 |
S/W | |
상세 설명 |
정의 |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예약시스템 구축을 위한 S/W 구성 |
세부 내용 |
본 시스템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보유한 기존의 S/W를 적극 활용하여 구축 |
2) 기능 요구사항
FUR-001 | ||
요구사항 명 |
상품(대피소, 야영장)정보 제공기능 개발 | |
요구사항 분류 |
S/W | |
상세 설명 |
정의 |
상품(대피소, 야영장)에 따른 사용자 페이지 정보 제공 |
세부 내용 |
❍ 서브메뉴를 추가하여 정보제공 페이지 구성 ❍ 예약 시스템에서 모든 정보를 확일 할 수 있도록 페이지 구성 ❍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UI/UX 설계 ❍ 상품의 정보를 분류별로 구분하여 이용자가 해당 정보 접근에 용이 하도록 구현
|
FUR-002 | ||
요구사항 명 |
예약통합시스템 연동 | |
요구사항 분류 |
S/W | |
상세 설명 |
정의 |
상품상세정보 페이지에서 예약통합시스템과 연동 |
세부 내용 |
❍ 상품정보 검색 및 상품에 대한 상세 페이지에서 바로 예약하기 기능 구현 ❍ 바로 예약하기 기능은 해당 상품(야영장, 대피소)의 정보를 그 대로 예약페이지에서도 연계되어 예약가능 하도록 구현 ❍ 상품상세보기, 예약 및 결제가 한 번에 이루어지도록 구현 ❍ 기존 예약통합시스템과의 연동을 고려한 시스템 구축 |
FUR-003 | ||
요구사항 명 |
상품 컨텐츠 구현 | |
요구사항 분류 |
S/W | |
상세 설명 |
정의 |
컨텐츠의 관리가 용이하도록 구현 및 사용자 편의성 고려 |
세부 내용 |
❍ 기본 템블릿을 제공하여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구현 ❍ 상품분류기능 구현 (지역별, 사무소별, 유형별 분류를 통한 검색기능 제공) ❍ 컨텐츠의 다양한 유형을 분석하여 확장성이 있는 기능 구현 |
FUR-004 | ||
요구사항 명 |
UI/UX 구성 | |
요구사항 분류 |
S/W | |
상세 설명 |
정의 |
서브메뉴를 추가하여 구성 |
세부 내용 |
❍ 기존 예약통합시스템과의 조화로운 디자인으로 변경 ❍ 서브페이지 화면 구성 시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한 UI로 변경 ❍ 지역 사무소의 의견을 수렴하여 컨텐츠 구성 및 화면구성 |
FUR-005 | ||
요구사항 명 |
예약통합시스템 기능강화 | |
요구사항 분류 |
S/W | |
상세 설명 |
정의 |
예약통합시스템 기능 강화 및 추가 개발 |
세부 내용 |
❍ 기능강화의 범위는 추후 협의에 의해서 진행 |
3) 성능 요구사항
PER-001 | ||
요구사항 명 |
동시 사용자 접속 수 |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 |
상세 설명 |
정의 |
시스템 당 동시 사용자 수 1,000명 이상 지원 |
세부 내용 |
기존 예약통합시스템의 성능에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하며, 최상의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구현 |
PER-002 | ||
요구사항 명 |
웹 페이지 디스플레이 시간 |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 |
상세 설명 |
정의 |
사용자가 요청한 시간으로부터 5초 내에 결과 제공 |
세부 내용 |
사용자가 요청한 시간으로부터 5초 내에 1Mbps 로컬 네트워크 접속을 사용하여 시스템이 만드는 각 웹페이지를 완전히 나타냄 ※ 본 요구사항은 한 개 이상의 큰 이미지(이미지 500KB 이상) 및 동영상을 포함하는 페이지에는 미적용 ※ 본 요구사항은 시스템 사용자 숫자가 동시 사용자 용량의 9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미적용 |
PER-003 | ||
요구사항 명 |
데이터 형식 오류 응답 시간 |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 |
상세 설명 |
정의 |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 형식의 모든 오류는 4초 이내에 제공 |
세부 내용 |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 형식의 모든 오류는 사용자가 시스템에 그 정보를 입력한지 4초 이내에 적당한 오류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제시하여야 함 |
PER-004 | ||
요구사항 명 |
느린 작업에 대한 사전 경고 |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 |
상세 설명 |
정의 |
느린 작업에 대한 사전 경고 |
세부 내용 |
10초 이상(100Mbps, 인터넷 접속을 사용해서) 걸리는 작업에 대해서는 연산 작업을 시작하는 시점에, 이런 영향에 대해 사용자에게 팝업 메시지로 알려야 함 |
PER-005 | ||
요구사항 명 |
메모리(디스크) 자원 효율성 |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 |
상세 설명 |
정의 |
테스트 기간과 시험운영 기간에 시스템의 자원(메모리, 디스크) 사용 정도를 평가 |
세부 내용 |
서비스 가용시간(08:00~22:00) 동안의 사용률과 최대 부하(최근 3년 최대 부하 사용량×2) 아래에서의 사용률을 측정한 메모리 평균 사용률은 어느 조건 하에 서도 75%를 넘으면 안 됨 |
PER-006 | ||
요구사항 명 |
CPU 효율성 | |
요구사항 분류 |
성능 | |
상세 설명 |
정의 |
테스트 기간과 시험운영 기간에 CPU 사용률을 평가 |
세부 내용 |
서비스 가용시간(08:00~22:00) 동안의 사용률과 최대 부하 아래에서의 사용률을 측정한 CPU 평균사용률은 어느 조건 하에서도 90%를 넘으면 안 됨 |
4)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사용자)
SIR-001 | ||
요구사항 명 |
예약통합시스템과의 연계 | |
요구사항 분류 |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상세 설명 |
정의 |
예약통합시스템에서 정보검색, 예약 및 결제 기능 구현 |
세부 내용 |
사용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쉽게 간단하게 해당 정보에 접근 해야 하며, 예약 및 결제까지 원활하게 이루어 지도록 구현 |
5)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시스템)
UIR-001 | ||
요구사항 명 |
직접경로접근의 차단 | |
요구사항 분류 |
시스템 인터페이스 | |
상세 설명 |
정의 |
직접적인 경로를 통한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세부경로의 숨김 |
세부 내용 |
사용자가 직접 예약페이지의 경로로 접근하는 것을 방지 (상품상세보기 페이지로 바로 접근 방지) 모든 예약관련 페이지의 하위주소 숨김 |
6) 데이터 요구사항
DAR-001 | ||
요구사항 명 |
초기자료 구축 | |
요구사항 분류 |
데이터베이스 설계 | |
상세 설명 |
정의 |
신규 기능 개발에 부합하는 DB설계 |
세부 내용 |
❍ 신규 기능 개발에 부합하는 DB설계와 구축 ❍ 데이터 분석(정의) 및 모델링 ❍ 프로세스 모델링 ❍ CRUD MATRIX 상관 모델링 ❍ 뷰 설계 ❍ 인덱스 설계 ❍ 데이터베이스 용량 설계 ❍ 접근방법 설계 ❍ 분산설계 ❍ 성능데이터 모델링 ❍ 데이터베이스 구축 ❍ 데이터베이스 튜닝 |
7) 테스트 요구사항
TER-001 | |
요구사항 명 |
테스트 방안 |
요구사항 분류 |
테스트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시스템은 제공되기로 한 요구사항을 모두 제공하며, 초기 협의한 요구사항에서 변경관리 절차를 통해 승인을 획득한 요구사항을 최종 베이스라인으로 간주함 제공되기로 한 요구사항을 제공하는지 여부는 각 기능 요구사항의 검증(테스트) 활동을 통해 예상된 결과가 도출되었을 경우를 기준으로 평가함 단위 기능에 대한 테스트는 1차 자동화 검증 후, 수행하도록 함(적용 가능한 시스템에 한함) 검증함 단위 테스트, 업무로직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를 위한 구체적인 틀 및 적용 방안을 제안하여 기능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 기능 구현 정확성은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 수행 기간에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평가함 |
8) 보안 요구사항
SER-001 | |
요구사항 명 |
국립공원관리공단 정보보안관리 지침 준수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제안사는 본 사업 수행 중 취득한 지식에 대하여 과업수행 중은 물론 사업이 완료된 후에라도 보안을 준수하여야 함 본 사업에 투입하는 모든 인원에 대하여 별도양식에 의한 보안각서를 제출하고, 정보보안 책임자와 담당자를 지정 보안교육 실시하여야 함 정보보안 책임자와 담당자를 지정하며, 매월 보안교육 및 보안점검을 실시하고, 보안관련 사항 위반 시에는 경위를 확인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이행함 로그에 대한 비인가자 수정ㆍ삭제 할 수 없도록 로그 관리기준 강화 대책을 마련하여 수행하도록 함 생성된 문서의 보관, 통신보안, 시스템 보안 등의 보안대책과 개인정보보호 대책을 마련 및 시행하여야 함 회원제 운영이 필요한 시스템은 등록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시스템으로 지원이 가능하도록 구축함 - 사용자ID, 패스워드 방식, 공인인증 방식, 공공I-Pin 등의 로그인 지원과 실명인증서비스 - 게시판 및 게시물에 대한 개인정보 필터링 기능 구축 - DB에 데이터를 저장할 경우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의 식별이 가능한 정보 및 지식재산정보 등의 필드는 반드시 암/복호화 하여 사용 -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에 소통되는 ID, 비밀번호 등 개인 정보의 암호화 처리 - 회원정보 등록, 삭제, 수정사항시 로그 기록을 관리할 수 있도록 구축 자료 유통 시 환경부 또는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승인한 경로를 통해서만 자료유통을 하여야 함 최신의 정보 보호관련 국제표준 기술지원 준수 및 국가정보원 국가사이버 안전매뉴얼을 준용한 보안대책 마련하여야 함 |
SER-002 | |||||||||||||||||||||||||
요구사항 명 |
개인정보 처리단계별 준수사항 |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 ||||||||||||||||||||||||
요구사항 상세설명 |
|
SER-003 | ||||||||||||||||||||||||||||||
요구사항 명 |
개인정보의 안전조치 의무기준 준수 |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 |||||||||||||||||||||||||||||
요구사항 상세설명 |
|
SER-004 | |
요구사항 명 |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
요구사항 분류 |
보안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제안사는 [별첨5] “소프트웨어 보안약점”에 대한 보안 약점이 없도록 준수하여야 하며, 제안사는 본 사업 수행 중 취득한 지식에 대하여 과업수행 중은 물론 사업이 완료된 후에라도 보안을 준수하여야 함 |
9) 품질 요구사항
QUR-001 | |
요구사항 명 |
공통 품질관리 |
요구사항 분류 |
품질 |
요구사항 상세설명 |
국립공원관리공단 품질관리 프로세스 기반의 프로젝트 품질관리 수행 |
QUR-002 | |
요구사항 명 |
프로세스 품질 |
요구사항 분류 |
품질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적용할 표준 프로세스, 개발방법론, 개발표준 등을 선정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방안과 필요한 요소기술의 식별 및 확보 방안 제시 요구사항의 개발 및 검증 방안과 개발단계별 추적성 확보 방안 제시 요구사항 만족을 위한 아키텍처의 정의 및 검증 방안과 상세 설계 수행 및 산출물 검증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개발 효율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소스 코드의 검증방안과 개발된 SW의 단계별 테스트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프로젝트의 형상관리 방안과 성과물의 빌드/배포 관리 방안 제시 외부 구매/조달을 위한 협력업체 관리 및 성과관리 방안 제시 |
QUR-003 | |
요구사항 명 |
제품 품질 요구사항 |
요구사항 분류 |
품질 |
요구사항 상세설명 |
글로벌 산업동향, 관련 국제표준, 해외 경쟁제품 등을 분석하여 최종 제품에 대한 정량적 품질목표를 제시하고 선정사유에 대해 제시 제품의 목표 달성을 검증할 신뢰성 있는 측정 및 평가 방법의 제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및 하자보수를 하기 위한 방안 제시 |
10) 제약사항
COR-001 | |
요구사항 명 |
시스템 운영방안 |
요구사항 분류 |
제약사항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운영방안 - 시스템 장애에 대비하여 사전 정기 점검 및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며, 긴급장애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를 위해 시스템 개발 및 장비 제공 업체와 긴밀한 유지관리 체계를 유지 - 구축된 통계자료의 활용 업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요구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신속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운영 - 보안대책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의 보안시스템 활용 및 국가정보원 홈페이지 보안관리 매뉴얼, 환경부 및 국립공원관리공단 보안관리 기본지침 등 관련 규정 준수 운영조직 - 탐방문화부, 현업부서 • 시스템 구축업체와 연간 유지관리를 통한 시스템 관리 • 시스템 관리, 콘텐츠, 데이터 관리 • 탐방문화부는 시스템 총괄운영, 현업부서 담당자는 개별시스템 운영으로 유기적 협조체제 유지 |
11)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
PMR-001 | |
요구사항 명 |
사업관리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관리 |
요구사항 상세설명 |
본 사업의 투입인력 중 주관사업자(공동수급 포함) 소속인력은 30%이상, 예약시스템 구축 및 예약시스템의 설계경험을 보유한 인력을 우선하여 구성 투입인력은 임의로 교체할 수 없으며, 부득이 한 경우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승인을 득한 후 교체하여야 함 대외적으로 검증된 주관사업자의 사업관리 기법과 인력구성 방안을 통해 사업의 품질을 고도화 할 수 있는 방안 제시 모든 사업관리 내용 및 산출물관리는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지침에 따라 등록하고 관리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해서는 각종 보고회(착수, 중간, 완료) 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제안사가 부담 본 사업의 총괄은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문화부에서 수행하나 세부 구축업무에 대하여는 주관부서와 협의하여 진행하고 구축결과에 대하여 최종검수도 수행 공동수급(컨소시엄) 및 하도급 참여시 참여 기업별로 수행범위 및 역할 등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제시 용역수행자는 본 과업성과의 품질을 높이고 보증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하며, 성과물의 품질 향상을 위한 발주자의 지시를 성실히 이행 본 용역의 수행 중 용역범위(사업영역별 상세요건)에 증감이 발생하거나 기타 발주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상호 합의하에 과업내용서의 내용을 조정하여 수행 용역수행과 관련한 모든 산출물의 소유권은 국립공원관리공단에 속하며, 저작권에 대한 권리는 국립공원관리공단과 사업자가 공동으로 소유함을 원칙으로 하되 세부사항은 협의하여 결정 본 용역의 수행 중 불가항력적인 사유 및 부득이한 사유 등으로 당초 공정 대로 시행이 어려울 경우 발주처의 승인을 얻어 공정기간을 연기하거나 조정할 수 있음 사업의 품질 높은 수행을 위하여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협의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하며, 각 사업 단계별로 자문회의를 개최함을 원칙으로 최소 3회 이상 활동방안을 제시하고 수행 수행사는 계약목적물의 사용을 보장하고,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사업수행에 따른 계약목적물의 “기술자료”를 제3의 기관(이하“임치기관”)에 임치하여야 함 - 임치기관은 주관기관과 협의하여 선정하며, 임치수수료는 수행사가 부담함 - 임치대상 “기술자료”는 주관기관과 협의하여 선정함 |
PMR-002 | |||||||||||||||||||||||||||||||||||||||||||||||||||||||||||||||||||||||||||||||||||||||||||||||||||||||||||||||||||||||||||||||||||||||||||||||||||||||||||||||||||||||||||||||||||||||||||||||||||||||||||||||||||||||||
요구사항 명 |
산출물 관리 |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관리 | ||||||||||||||||||||||||||||||||||||||||||||||||||||||||||||||||||||||||||||||||||||||||||||||||||||||||||||||||||||||||||||||||||||||||||||||||||||||||||||||||||||||||||||||||||||||||||||||||||||||||||||||||||||||||
요구사항 상세설명 |
국립공원관리공단 정보화사업관리 기준을 준수하고 표준산출물 양식을 준용
※ 필수산출물 여부는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음 |
12) 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
PSR-001 | |
요구사항 명 |
표준 공통 준수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지원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하여 시스템 확장성 및 유지관리 효율성 확보 자바(Java) 플랫폼의 어플리케이션 구축 및 웹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 안정성 및 가용성을 위해 국내 공공기관에 Reference Site를 보유한 S/W를 사용하고 안정성에 문제가 없는 한 최신의 버전으로 제안함 시스템 구축 시 기술 및 데이터 적용에 대하여는 국립공원관리공단 표준을 준수하고 향후 개발되는 관련 시스템과의 연계를 고려한 DB설계 기관, 대국민 등 사용자별 권한 관리 기능 구축 - 사용자 유형에 따른 정보의 접근 권한과 보안 관리를 위해 사용자 계정별 권한 관리기능과 접속정보, 자료조회 정보 등 로그기록을 관리기능 제공 기존 인프라 외에 금번사업의 요구사항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비 및 S/W에 대해서는 자체로 도입하여 해결 Active-X 및 솔루션(신규도입 콘텐츠 포함) 기반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및 표준화 준수 장애인보조기구(스크린리더 등)를 활용한 검증 적용 지침 - 전자정부 서비스 호환성 준수지침(행정안전부 고시 제2012-44호) - 정보시스템 구축ㆍ운영 지침(행정안전부 고시 제2012-25호) - 데이터품질관리지침 v2.1(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 지침(행정안전부) - 국가공공기관 암호사용 기준(국가정보원) -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ACG2.0)」 및 「웹 접근성 품질마크」인증 기준(한국정보화진흥원) |
PSR-002 | |
요구사항 명 |
국립공원관리공단 기술표준 준수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지원 |
요구사항 상세설명 |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제시된 기술표준에 따라 제안서에【붙임1】를 참조 하여 기술적용계획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사업완료 후 기술표준적용 결 과표를 작성 제출하여야 한다 - 사업수행 시 기술적용계획에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수행계획서 제출 전에 반드시 국립공원관리공단 정보서비스부와 협의하여야 한다. |
PSR-003 | |
요구사항 명 |
데이터 표준 준수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지원 |
요구사항 상세설명 |
국립공원관리공단 데이터 표준관리 지침서에 의해 표준단어, 표준 용어, 표준도메인, 표준코드를 적용하고 관리절차를 준수하여야 한다. - 표준조회, 표준 변경/추가 요청시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을 통해 승인요청 데이터베이스 설계 후 국립공원관리공단의 표준준수 적합성 검토를 위해 반드시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심의를 거친 후 개발에 착수하여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 테이블 등 오브젝트 생성계정(DBA)과 개발계정을 분리하여 구축하여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로 ERwin Data Modeler r7.2.7에서 사용가능한 버전으로 작성하고, 표준용어와의 연계를 위해 ERwin Add-In Module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ERwin Data Modeler r7.2.7 버전을 사용하여야 한다 시스템이 고도화될 경우에도 기 용어 및 코드를 국립공원관리공단 표준에 맞도록 현행화를 수행하여야 한다. |
PSR-004 | |
요구사항 명 |
개발 표준 요구사항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지원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 전자정부서비스 호환성 준수지침(행정안전부 고시 제2012-44호) 대국민 대상 웹 사이트에 대해 ‘장애인 웹접근성 준수 지침’과 ‘전자정부 웹 호환성 준수지침’을 준수 |
PSR-005 | |
요구사항 명 |
교육지원 요구사항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지원 |
요구사항 상세설명 |
교육은 프로젝트 착수 시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하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하여 교육훈련에 대한 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시해야 함. 관리자 과정 -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시스템을 통한 초기운영의 성공적인 진입을 위한 관리자로서의 역할 교육(각 시스템별 교육 필요) 운영자 과정 - 전산담당자를 대상으로 시스템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전문 교육과정 실시 사용자 과정 -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시스템의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위주로 교육 기타 시스템 구축 및 운영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과정은 사 업자와 고객이 협의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주관사업자는 이를 응해야 됨 교육에 따른 교재 및 소요경비는 주관사업자가 지원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조정 가능 기타 사업추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주관기관에서 설명회 또는 교육을 요구 시 이에 응하여야 함 |
PSR-006 | |
요구사항 명 |
기술지원 요구사항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지원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사업수행 중이거나 사업완료 후 원활한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해 용역 수행업체 또는 H/W, S/W 납품업체를 통해 관련 직원 및 위탁운영 요원에게 분야별 신기술 및 기술이전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함 개발종료 후 하자보수기간 중이라도 추가 교육이 필요한 경우, 이를 지원 할 수 있도록 제안요청 시 이행사항으로 명시하여 사업 종료 후 안정적 인수 인계, 운영/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함 |
PSR-007 | |
요구사항 명 |
하자보수 및 유지관리 요구사항 |
요구사항 분류 |
프로젝트 지원 |
요구사항 상세설명 |
용역업체에게 하자ㆍ유지관리 방안을 분야별(H/W, S/W, 응용프로그램 등)로 구분하여 상세하게 제시하도록 시스템의 안정화 기반을 제공 용역업체 및 제품공급업체에게 하자ㆍ유지관리 및 기술지원관련 체계ㆍ투입 인력을 제시하도록 하고, 사업 중에도 협의ㆍ수정ㆍ보완하여 원활한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함 하자보수 기간은 검사 완료일로부터 기산하여 12개월간 무상으로 실시하며 장애접수 후 4시간 이내 복구 조치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자보수 방안을 수립하여 운영함 납품한 H/W 및 S/W가 납품(검사) 후 1년 이내에 성능/보안관련 패치발표, 속도저하, 용략부족, 기능미비 등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납품업체는 이를 책임지고 업그레이드 하거나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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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관련 사항 |
1. 입찰 참가자격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경쟁 입찰 참가 자격을 갖춘 자.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의 규정에 의한 부정당업자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은 자는 제외.
❍공고일 현재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제2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의 규정에 의거 미래창조과학부에 소프트웨어사업자〔컴퓨터 관련 서비스사업 부문〕로 등록을 필한 업체.
❍중소기업제품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9조에 의한 요건을 갖춘 중소기업자로서 동법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른 직접생산확인증명서(입찰마감일 전일까지 발급된 것으로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한다) 소지업체.
❍공동수급 구성은 가능하며, 각 업체는 타 공동수급 구성체에 참여할 수 없음.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13.3.23) 제 24조의2에 의거 대기업 참여를 제한함.
2. 입찰 및 낙찰방식
가. 입찰방식 : 일반경쟁입찰
나. 업체선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다. 제안서 평가와 협상, 낙찰자 결정
❍ 입찰공고→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접수→제안서평가→우선협상대상선정→협상에의한 사업자 선정 및 계약
❍ 제안서 평가결과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기술능력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이상인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제안서평가결과는 공개하지 않음)
❍ 제안 설명회는 생략한다.
❍ 협상순서는 합산점수(기술능력평가+가격평가)의 고득점순에 의하여 결정하되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함.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기술능력의 세부평가항목 중 “기술부문”, “전략부문”, “관리부문”, “지원부문” 순서로 높은 점수를 얻은 업체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 선순위 업체와 합의가 이루어지면 차순위 협상대상자와의 추가 협상은 생략한다.
❍ 사업자 선정결과는 서면으로 통보하며, 미선정 업체에 대한 통보는 생략한다.
❍ 협상에 의하여 사업자가 선정되면, 선정된 사업자는 보완요청사항과 협상에 의한 조정결과를 반영하여 계약을 체결한다.
라. 제안서 평가방법
□ 종합평가점수=기술능력평가 점수(90%)+입찰가격 평가점수(10%)
□ 제안서 평가는 기술능력평가와 입찰가격평가로 구분하여 평가함
□ 기술능력 평가
❍ 평가위원회 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한 7인 내외로 구성
❍ 제안서의 기술평가는 우리공단에서 위촉한 기술평가위원이 각 제안사별로 평가한 점수를 평균하여 산출하고 그 결과는 공개하지 아니함.
❍ 기술평가는 소프트웨어기술성평가기준(지식경제부고시 제2009-193, 2009.8.21.)를 기준으로 하되, 사업의 특성 및 내용 등을 고려하여 평가항목, 항목별 배점한도 조정 시행함.
❍ 기술평가점수는 제안사별 최고점 및 최저점을 제외한 점수를 합산한 산술 평균점수로 산출(소수점 이하점수는 다섯째 자리에서 반올림)
❍ 제안업체는 기술평가결과에 대해 일체의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가격 평가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사업예산)의 100분의 80 이상인 경우
ㆍ평점 = 입찰가격평가배점한도× |
( |
최저입찰가격 |
) |
당해입찰가격 |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사업예산)의 100분의 80 미만인 경우
평점 = 입찰가격이 추정가격의 100분의 80일 경우의 평점
+ |
〔 |
2× |
( |
추정가격의80%상당가격-당해입찰가격 |
) |
〕 |
추정가격의80%상당가격-추정가격의60%상당가격 |
3. 입찰일정 및 입찰서류 등 제출안내
가. 입찰일정
❍ 입찰등록 마감 일시 및 장소
- 2014. 00. 00.(월) 14:00 국립공원관리공단 9층 총무부
❍ 제안평가 일시 및 장소
- 2014. 00. 00(월) 14:00 국립공원관리공단 11층 회의실
❍ 기술‧가격협상 일시 및 장소
- 기술협상 : 2014. 00. 00(금) 14:00 국립공원관리공단 4층 탐방문화부
- 가격협상 : 기술협상후 국립공원관리공단 9층 총무부
나. 입찰등록 서류
❍ 입찰참가 신청서 1부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소프트웨어사업자신고확인서 사본 1부
❍ 사업수행실적증명원 1부.
❍ 인감증명서 1부
❍ 법인등기부등본 1부(해당자에 한함)
❍ 입찰보증증권
❍ 제안서 8부(원본1부, 사본7부)
❍ 제안서 수록된 CD 1매
❍ 가격입찰서(별도 봉투 밀봉 제출)
❍ 공동수급인 경우(공동이행방식)
- 공동수급표준협정서 1부
- 합의각서 1부
- 공동수급 구성원은 공고문 참조
❍ 기타 입찰참가자격 및 제안서의 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 신청서류 중 사본제출 시에는 사본에 “원본과 같음”이라고 명기하고 인감증명서 상의 인감으로 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4. 입찰 유의사항
제안서는 입찰시 직접 제출 하여야 하며 우편접수는 불가함.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비용은 입찰참가자의 부담으로 함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제안 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 자료요청 또는 현지실사를 할 수 있으며, 입찰참가자는 이에 응하여야 함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제안요청서 등에 포함된 정보의 정확성을 기하였으나, 각 제안 사업자는 가능한 제시된 정보들의 정확성에 대해 스스로 확인할 것을 권고함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제안요청서, 기타 첨부자료 등의 오류 또는 누락에 대해 책임지지 않음
제안서의 내용은 제안사가 용역수행자로 선정된 후 계약서에 명시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계약서에 명시한 경우는 계약서 사항이 우선함
제출된 제안서에 기재된 내용은 사실과 일치하여야 하며,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요구하지 않는 한 수정, 추가 또는 대체할 수 없음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제안서의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해당 제안 사업자를 협상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음
보안유지
- 제안사는 본 사업과 관련하여 취득한 업무내용에 대하여 제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안되며, 주관기관이 요구하는 보안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함
- 제안사가 제출한 모든 자료 및 문서는 제안사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외부에 공개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함
계약상대자의 용역 수행내용 및 품질에 중대한 하자가 있거나 계약을 위반하였을 경우는 지정된 기일까지 보완 요청을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보상 없이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음
제안안내서, 제안요청서, 입찰공고 및 이에 근거한 별첨 등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등 국가계약관련 법령을 따름
입찰의 무효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시행규칙 제14조 규정, 용역입찰유의서 제12조에 저촉될 경우 입찰은 무효로 함
- 낙찰자 결정전에 낙찰예정자의 입찰이 용역입찰유의서 제12조의 무효입찰에 해당되는 경우 무효입찰로 처리
기 타
- 입찰보증금의 납부 및 동 보증금의 국고귀속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37조의 규정에 의하여 입찰(예정)금액의 5/100 이상을 입찰등록일까지 납부하여야 하며, 낙찰자가 정당한 사유없이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않을 때는 입찰보증금은 국고에 귀속됨
- 입찰의 무효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4조의 규정에 의함
제안관련 문의
- 문의처 :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문화부 윤홍근(02-3279-2904)
※ 제안요청서에 대한 질문사항은 문서에 의해 제출하고 전화 등의 문의는 법적효력을 갖지 못함
5. 제안서 작성요령
가. 제안서의 효력
❍ 제안서에 명시된 내용중 협상시 주관기관의 요구에 의하여 수정․보완․변경된 제안내용은 계약서에 명시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단, 계약서에 명시된 경우는 계약서의 내용이 우선함
❍ 주관기관은 협상시 추가제안 및 추가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음
❍ 제안서에 대한 해석상 문제가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하여 조정함
❍ 제안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 자료요청 또는 현지실사를 할 수 있으며, 입찰참가자는 이에 응하여야 함
❍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발주기관이 요청하지 않는 한 변경할 수 없으며 계약체결시 계약조건의 일부로 간주함.
나. 제안서 작성지침 및 유의사항
❍ 제안자는 제안요청서에 제시된 제안서 목차 및 제안서 세부작성지침을 준용하여 제안서를 작성하여야 함
❍ 제안서는 A4지, 3Hole 바인더 사용함
※ 양면 및 단색으로 인쇄
❍ 제안요청서는 최소한의 사항을 요구한 것으로, 보다 향상된 내용을 제안할 수 있음
❍ 제출된 제안서 및 관련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되는 모든 소요비용은 제안업체의 부담으로 함
❍ 제안서의 모든 내용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내용이 허위로 확인될 경우 또는 입증요구에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 제안서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자료는 제안서의 붙임으로 제출
❍ 제안서는 본 사업을 위한 평가 자료를 허위로 작성된 사실이 발견되거나 제안된 내용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손해 배상의 책임을 져야함
❍ 제안업체가 제안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거나, 제출서류를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 제안서 평가대상에서 제외
다. 제안서 작성 요령
❍ 제안서의 구성은 “제안서 목차별 주요사항”에서 명시된 순서에 따라서
각각 세분화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지침 항목 중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
“해당없음”으로 간략히 기술하여야 함. 또한 명시되지 않는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제안사항이 있는 경우 해당 항목을 추가하여 작성
❍ 제안서는 일련번호를 사용 작성하며, 가능한 기호 등을 사용할 때는 일관
성 있게 사용 작성하여야 함
❍ 기술적인 설명자료 및 제안서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내용이 많을 경우 첨부자료에 포함하여 작성
❍ 제안서는 A4 종방향 작성 및 한글 표준어 사용 원칙
❍ 제안서에 사용된 전문용어에 대하여 약어표 작성
❍ 제안내용에 대한 확인을 위하여 추가자료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제안사는 반드시 이에 응해야 함
❍ 질문사항은 반드시 문서로 질의하고 전화문의 또는 구두로 질의․응답한 사항은 법적 효력을 갖지 못함
❍ 제안서는 표지, 목차, 별지자료 등을 제외한 순수 제안내용을 가급적 200페이지 이내로 작성
❍ 제안서의 내용은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사용가능하다, 할 수 있다, 고려하고 있다 등과 같이 모호한 표현은 평가시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하며, 계량화가 가능한 것은 계량화하여야 함
❍ 기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보조 자료는 별도 제출하여야 한다.
❍ 제안서 목차별 주요사항
작 성 항 목 |
작 성 방 법 |
참고 |
Ⅰ. 제안개요 |
∘ 제안사의 본 사업에 대한 이해와 제안의 목적, 범위, 전체조건 및 제안의 특징 및 장점을 요약하여 기술 |
|
Ⅱ. 상생협력 및 전문업체참여 | ||
1. 경영상태 |
∘ 기업신용평가 ∘ 제안사의 일반현황 및 주요연혁, 최근 3년간 자본금 및 부문별 매출액 등을 명료하게 기술 |
|
2. 사업수행인력 |
∘ 본 사업을 수행할 인력을 제시하고, 이력 사항을 첨부 ∘ 본 사업을 수행할 조직 및 업무분장 내용을 상세히 제시 |
|
3. 유사사업 수행 실적 |
∘ 유사 사업 실적 건수 기술 ∘ 유사 사업 실적 금액 기술 |
|
Ⅲ. 전략 및 방법론 | ||
1. 사업이해도 |
∘ 본 사업관련 업무의 이해 내용을 명확하게 기술 ∘ 사업내용을 기본으로 수행방안과 범위 내용 기술 ∘ 장애발생 대응 및 사전 장애방지 전략 ∘ 본 사업과 관련하여 향후 발전방안 제시 ∘ 기타 제안요청에 따른 방안 제시 |
|
2. 추진전략 |
∘ 프로젝트 수행 시 위험요소를 고려한 창의적이며 타당한 전략 기술 ∘ 본 제안요청서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제안자는 서비스 가능한 사항을 제안 가능 |
|
Ⅳ. 기술 및 기능 | ||
1. 컨텐츠 구성 방안 |
∘ 컨텐츠 구성 및 접근성 향상 방안 제시 |
|
2. 컨텐츠 관리 방안 |
∘ 컨텐츠 관리 방안 제시 ∘ 예약통합시스템 코드 및 기능 연동 방안 제시 |
|
3. 예약통합시스템 기능강화 |
∘ 예약통합 시스템 기능강화 |
|
Ⅴ. 프로젝트 관리 | ||
1. 개발방법론 활용 및 업무 개발방안 |
∘ 업무개발에 적용할 방법론 및 대상업무별 개발방안 등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방안을 제시 ∘ 대상업무별 단위시험, 통합시험 등에 대한 전반적인 방안을 제시 ∘ 공정 단계별 산출물의 종류, 내역, 제출시기 등 기술 |
|
2. 일정계획 |
∘ 사업수행에 필요한 활동을 도출하여 정확한 활동 기간의 산정 기술 ∘ 각 활동에 자원이 할당 기술 등 |
|
3. 개발장비 |
∘ 사업자의 참여 의지 및 조직적 대응 정도 ∘ 개발환경의 구성여부와 해결방안 제시 |
|
Ⅵ. 프로젝트 지원 | ||
1. 기술이전계획 |
∘ 원활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 유지보수 요원에 대한 기술이전계획을 분야별로 상세하게 제시 |
|
2. 교육훈련 |
∘ 사용자, 관리자 등 시스템의 이용대상자별로 구분하여 교육내용, 교육기간 등을 상세히 제시 |
|
3. 유지보수 |
∘ 장애처리절차, 유지보수체제 등 유지보수를 위한 종합적인 방안이 제시 |
|
4. 기밀보안/비상대책 |
∘ 기밀보안 대책과 프로젝트 참여요원에 대한 보안의식 고취방안 제시 ∘ 참여요원의 이직에 대한 대처방안, 저작권 존중 방안 등에 대하여 기술 ∘ 시스템 공급자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제시하는 각종 백업/복구 및 장애대응 대책에 대하여 기술 |
|
【별첨 1】
기술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한도 |
구분 |
부문 |
평가항목 |
평가요소 |
배점 | |
총 계 |
100 | ||||
기 술 능 력 평 가 |
정 량 평 가 |
일반 부문 (20) |
경영상태 |
기업신용평가 |
5 |
사업수행인력 |
참여인력 규모 및 기술등급 기술지원 조직규모 |
5 | |||
유사용역 수행실적 |
유사 사업 실적 건수 |
5 | |||
유사 사업 실적 금액 |
5 | ||||
정 성 평 가 |
전략 및 방법 (15) |
사업이해도 |
사업의 특성 및 목표에 대해 주변 환경분석과 업무내용의 연관관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 |
5 | |
추진전략 |
개발·구축업무 수행 시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얼마나 창의적이며 타당한 대안을 제시하였는가를 평가 |
10 | |||
기술 및 기능 (20) |
컨텐츠 구성 방안 |
컨텐츠 구성시 사용자 접근성 및 정보전달력 향상 방안을 제시 |
5 | ||
컨텐츠 관리 방안 |
예약통합시스템과 연계하여 효율적인 컨텐츠 관리가 가능한 방안을 제시 |
5 | |||
예약통합시스템 기능강화 |
예약시스템 기능강화시 각 구성요소별로 차질 없는 업무수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 |
5 | |||
프로 젝트 관리 (15) |
개발방법론 활용 및 업무 개발방안 |
사업수행 성과물이나 산출물의 형상 및 문서를 관리하는 방법 등을 평가 |
5 | ||
일정계획 |
사업수행에 필요한 활동을 도출 정확한 활동 기간의 산정과 중간목표가 적정하게 제시되어 있는지 등을 평가 |
5 | |||
개발장비 |
사업자의 참여 의지 및 조직적 대응 정도, 사업참여의 준비성과 관련하여 개발환경의 구성여부와 해결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
5 | |||
프로 젝트 지원 (20) |
기술이전계획 |
원활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 유지보수 요원에 대한 기술이전계획을 분야별로 상세하게 제시하는지를 평가 단, 산출물로 제시할 수 없는 원천기술부문이 있는 경우 이를 제안서상에 명시하여야 한다. |
5 | ||
교육훈련 |
사용자, 관리자 등 시스템의 이용대상자별로 구분하여 교육내용, 교육기간 등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는가를 평가 |
5 | |||
유지보수 |
각 부문별 유지보수 방안의 적절성 평가 |
5 | |||
기밀보안/ 비상대책 |
기밀을 보호하여 사업의 원할한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체계 및 대책에 대하여 평가 |
5 | |||
백업/복구 및 장애대응 대책에 대하여 평가 | |||||
추가제안 |
과업내용 외 추가 제안사항 |
5 | |||
가격 평가 |
|
10 |
【별첨 2】
정량적 지표 및 평가기준 |
□ 지표 총괄 기준
평 가 항 목 |
평 가 요 소 |
점수 |
비고 |
경영상태 |
- 신용평가등급에 의한 경영상태 평가 |
5 |
공동수급일 경우 참여비율로 산정 |
사업수행인력 |
- 참여 인력 기준 충족여부 |
5 |
|
유사용역 수행실적 |
- 예약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용역 실적 금액 기준 (최근3년 : 2011년~2013년 까지 용역) |
5 |
공동수급일 경우 참여비율로 산정 |
- 예약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용역 실적 건수 기준 (최근3년 : 2011년~2013년 까지 용역) |
5 | ||
합 계 |
|
20 |
|
○ 위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신용평가등급 확인서 등을 첨부
○ 해당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사본을 첨부
○ 위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계약서 사본 및 실적증명원 첨부
□ 지표별 세부 평가기준
○ 신용평가등급에 의한 경영상태 평가(기준점수 : 5점)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
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
기업신용평가 등급 |
평 점(점) |
AAA AA+, AA0, AA- A+ A0 A- |
- A1 A2+ A20 A2- |
AAA AA+, AA0, AA- A+ A0 A- |
5.00 |
BBB+ |
A3+ |
BBB+ |
4.80 |
BBB0 |
A30 |
BBB0 |
4.60 |
BBB- |
A3- |
BBB- |
4.40 |
BB+, BB0 |
B+ |
BB+, BB0 |
4.20 |
BB- |
B0 |
BB- |
4.00 |
B+, B0, B- |
B- |
B+, B0, B- |
3.80 |
CCC+ 이하 |
C 이하 |
CCC+ 이하 |
3.00 |
- 신용평가등급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 한법률』제4조 제4항 제1호 또는 제4호의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정보업자가 평가한 회사채(또는 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또는 기업 신용평가 등급(위의 신용정보업자가 신용평가등급, 등급평가일 및 등급유효기간 등을 명시하여 작성한‘신용평가등급 확인서’를 기준으로 평가하며, 제안서 제출 시 원본 제출
- 회사채(또는 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 등급 또는 기업 신용평가 등급은 입찰공고일 전일 이전에 평가한 것으로서 유효기간 내에 있는 것이어야 함(유효기간 만료일이 입찰공고일인 경우도 인정)
- 합병한 업체에 대하여는 합병 후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으로 심사하여야 하며 합병 후의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합병대상업체 중 가장 낮은 신용평가 등급을 받은 업체의 신용평가등급으로 심사함
○ 사업수행인력(기준 점수 5점)
- 대 상 : 사업 참여 투입 전문인력
※비상주 인력은 제안서평가 시 반영
- 평가기준 : 상주인력 담당자 기술등급을 점수화 계산
- 참여인력 평가 시 기술 및 경력 상태에 대한 증빙서류가 첨부되지 않은 참여인력은 평가에서 제외함
구 분 |
고급기술자 |
중급기술자 |
초급기술자 |
기술상태 평가점수 (1인당) |
2.5 |
1.5 |
0.5 |
※ 기술등급은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시행령에의거 작성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http://www.sw.or.kr)/자료실/사업대가자료실/38번‘[제도개정]기술등급 및 자격기준(신설 2008.08.07)’ 참조
- 기술등급 및 각종 경력을 보장하는 소프트웨어산업협회 발급 근무경력확인서 최대한 활용
- 소프트웨어산업협회 발급 근무경력확인서 발급 불가시 관련 서류(경력, 학력, 자격증 등) 제출 (단, 건강보험 또는 국민연금 납입 증빙자료에 명시된 회사에 한에 인정)
○ 유사용역수행 실적 (기준 점수 10점, 절대평가제)
- 대 상 : 최근 3년간(2011.1. ~ 2013.12.) 유사사업 수행실적
- 평가기준 : 실적금액(5점)과 실적건수(5점)로 구분하여 평가
․ 실적금액(기준점수 5점, 최근 3년간 홈페이지 시스템 구축 사업 및 유사사업 수행 합계금액)
※ 공동수급 구성일 경우, 참여업체의 실적을 합하여 산정가능
․ 실적건수(기준점수 5점, 최근 3년간 홈페이지 유지관리 및 유사사업 수행 건수
※ 공동수급 구성일 경우, 참여업체의 수행건수를 합하여 산정가능
-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제안서 평가기준에 따름
- 평가방법 : 절대평가제
- 실적 금액(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합계)
구분 (단위:백만원) |
1,000 이상 |
1,000 미만 ~ 800~이상 |
800 미만 ~ 600 이상 |
600 미만 ~ 400 이상 |
400 미만~ 200 이상 |
200 미만 |
배점 |
5 |
4 |
3 |
2 |
1 |
0 |
※ 실적금액 간 단계는 제안사업비(20백만원) 단위로 구분
- 실적 건수(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수행 건수 기준)
구분 |
6건 이상 |
5건 |
4건 |
3건 |
2건 |
1건 이하 |
배점 |
5 |
4 |
3 |
2 |
1 |
0 |
※ 실적건수는 단일사업에 한하여 인정
하늘마루 2030 산악회
2030/20대/30대/산악회/등산동호회/등산모임/산악동호회/서울/경기/저알콜/수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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